▲ 노인분과 정책제안 모습
천안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(공동위원장 박상돈, 민간위원장 김승용)는 지난 5월 22(수)~26(일) K-컬쳐 박람회에 천안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읍면동 분과와 노인 분과가 참여해 홍보 및 체험부스를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.
천안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박람회에 읍면동 분과, 노인 분과가 참여해 홍보·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읍면동 취약계층 사각지대 발굴 및 노인인식개선 체험, 노인 관련 정책 제안 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.
또한 노인학대 및 고독사 예방 안내서 제공하고 노인 체험과 노인 관련 정책 제안을 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각 사회복지 기관에서 어르신이 만든 천연 모기 기피제 및 선물을 주어 호응을 얻었다.
시민들에게 우리시에 필요한 ‘노인’ 관련 정책 제안을 물은 결과로는 “쉼터, 경로당, 노인복지관 등 노인 여가시설 건립을 해달라”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, “노인일자리 확충, 돌봄서비스 확대, 노인을 위한 교통수단 확대, 지원금 경제적지원, 무료급식, 도시락, 반찬 배달” 등 순으로 다양한 의견이 제안되어 천안시 노인복지과에 전달하여 시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였다.
한편, 노인실무분과 분과장은 “많은 천안시민 분들께 천안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, 노인체험을 통해 모래주머니를 차자 몸이 두배로 무거워지고, 노화가 되면서 둔해지는 감감을 실질적으로 느끼고 노인을 이해하는 뜻깊은 체험 시간이 되었다.“고 말했다.
|